생각이 너무 많으면 실패한다

우리는 정말 많은 생각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죠. 하루를 어떻게 보낼지, 저녁은 뭘 먹을지 일상 속의 생각부터 인간 관계, 미래, 취직, 재테크, 결혼, 건강, 이직, 자기계발, 내집마련 등..

 

현재에 대한 고민 그리고 과거에 대한 후회 미래에 대한 불안감까지 늘 저도 정말 많은 생각을 아침에 눈을 떴을때부터, 밤에 잠들기 전까지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들이 오히려 하고자 하는 일을 더 안풀리게 만든다고 합니다. 연애를 할 때에도 생각이 너무 많으면 이 생각, 저 생각만 해보다가 오히려 타이밍을 놓쳐버려 상대를 떠나보낸 적이 있지 않나요?

 

마음 속이 너무 혼란스럽다면, 무언가를 시작하려 하는데 많은 생각에 두려워 도전조차 못하고 있다면, 풀리지 않는 일에 너무 걱정하며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우리, 인생을 조금 단순하게 살아봅시다.

 

 

생각은 많은데, 늘 상대방과의 소통이 어렵다면?

 

대화를 할 때 상대방에게 의견 전달이 잘 안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저 역시도 그런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요,

본인 스스로도 생각이 정리되지 않았기에 그것을 상대에게 전달하려고 말로 내뱉을 때에 정리가 안되는 것이지요.

 

나는 내 생각처럼 나오지 않는 말에, 내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상대에게 답답하고, 상대는 내가 무슨 말을 하는건지 이해할 수 없어 답답하고. 소통이 안되니 감정이 상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죠.

 

유튜브에도 말 잘하는 법, 대화법에 대한 유익한 영상은 정말 많은데요. 말 잘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생각 정리'라고 합니다.

 

누군가에게 내 생각을 전달하고 싶다면 바로 말을 꺼내기 보단 먼저 내 생각에 대한 정리를 메모해보며 정리 해 보는 것이죠.

 

펜과 노트를 꺼내 내가 전달하고 싶은 내용이 무엇인지 순서대로 정리해보고, 그것을 다시 읽어본다면 막연하게 머리로만 생각하는 것보다 더욱 간결하게, 하지만 확실하게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인생을 단순하게 사는 법

 

1. 집 정리하기

생각과 집 정리가 무슨 연관이 있지? 생각이 들텐데 내가 생활하는 환경이 어수선하고 정리가 안되어있으면 생각도 정리가 안되고 어수선해진다고 합니다. 그러니 생각을 비우려면 우선 내 환경부터 정리를 시작 합시다!

 

집 정리가 어렵다면 아래글을 참고하여 순서를 정해보아요.

 

  • 안쓰는 잡동사니 버리기
  • 옷장 정리
  • 먼지 털고, 청소기 밀고, 빨래하고 걸레질 하기
  • 물건마다 자리를 정해 정리하기

 

안쓰는 잡동사니 버리기. 

내가 쓰는 물건들, 안쓰는 물건들을 구분하여 정리하면 되는데 어렵다면 이렇게 생각해보기

내가 당장 급하게 짐을 챙겨 사는 곳을 떠나 기나긴 여행을 가야 한다면? 그러면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이고 버려야 할 것은 무엇인지 정리가 됩니다. 전 1년(사계절)을 기준으로 한번도 쓰지 않은 물건은 앞으로도 쓸 일이 없을 것이라고 판단해서 버립니다. 새것이라도요.

 

2. 생각날 때 대청소

 

저는 생각이 많을땐 혼자 방의 물건을 다 꺼내어 옷정리를 하거나, 대청소를 하는데 청소를 하는 순간엔 아무 생각도 안들게 되고, 또 청소를 다 하고나서 깨끗하게 정리된 공간을 보면 마음도 한결 가벼워지더라고요.

 

쌓인 먼지를 털고, 아무렇게나 넣어놨던 옷가지를 다 꺼내어 차곡이 예쁘게 쌓아두고, 문과 벽도 깨끗히 닦아 광을 내고, 기분도 상쾌해지고 깨끗해진 집안의 공기에 정신까지 맑아지고 건강해지지요!

 

인간에게 보금자리는 없어선 안될 필수 공간인 만큼 생활 공간의 단순함은 생활 습관도 달라지게 만든다고 해요.

 

 

생활 공간을 단순하게 바꾸면 인생이 달라진다고?

 

물건 좀 버리고 집 정리 했다고 인생이 달라진다니 너무 과장된 것 아닌가 생각이 들죠, 하지만 정말 사소한 변화 하나로 우리 인생은 달라진다고 해요.

 

옷장을 정리하다보면 내가 안입는 옷, 사놓고 장농에만 있는 옷들을 추려낼 수 있고 그럼 앞으로 옷을 살 때에 그 옷과 비슷한 옷은 안사게 되겠죠. 그러면 쓸모없는 지출을 줄이고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작년의 나보다 올해의 나는 같은 돈을 벌더라도 더 많은 저축을 하게 되겠죠! 당장 이것만 봐도 작은 변화가 더 많은 돈을 저축할 수 있게 만들었네요 :) 

 

또한 물건마다 고정적인 자리를 정해두고 정리하면 급할 때 물건을 찾을 필요가 없어 허둥해지 않아 마음의 평온도 유지되며 물건을 쉽게 잃어버려 쓸데없는 지출이 줄어들고, 정리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면 어떤 일을 계획함에 있어서도 생각을 정리하는 요령과 나만의 방식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인간관계도 단순하게 가자.

같이 있으면 늘 즐겁고,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친구가 있는 반면에 늘 부정적이고, 함께 있으면 나까지 의욕이 떨어지고 흘러가는 시간이 아까워지는 관계가 있죠. 그런 사람들과는 아까워하지말고 관계를 끊는 것이 나를 위한 일!

 

물론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싫어도 끊지 못하는 인연도 물론 있겠죠. 내 맘대로 끊을 수 없는 관계라면 적당한 선을 유지하며 최대한 그 사람과의 시간을 피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겠지요. 

 

 

외로움을 즐기자.

인간관계를 유지하려 너무 애쓰는 것도 오히려 인간관계를 꼬이게 만들어버리기도 하죠. 사람을 만나 소통하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도 좋지만 '나를 위한 시간'을 만들어 보세요. SNS에 쏟는 시간을 줄이고 하고 싶은 취미를 가져보세요.

 

또한 곁에 누군가가 있어도 외롭다면 상대방에게 기대를 내려놓고 상대방을 바꾸려고도 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의 상대방을 인정 해주세요.

 

 

현실적인 계획 짜보기

자기계발, 보여주기식 해야 하는 취미는 오히려 조바심만 생기고 고민거리만 늘어날 뿐. 자기계발 서적을 읽으며 나보다 앞서간 사람들에 대한 조바심과 나는 왜 이럴까, 라는 죄책감과 완벽해야 한다는 착각을 버리세요.

 

빨래 하기, 맛있는 저녁 만들기 같은 사소한 목록이라도 당장 현실적으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사소한 목록을 만들고 실천해보세요.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일상을 기록하는 일기를 작성해보는 것도 좋지요.

 

거창한 여러가지 계획들보다 당장 실천할 수 있는 목록들을 한개씩 이루어나가면 성취감을 얻을 수 있고, 자신감이 생기고 스스로에게 믿음이 생깁니다.

 

 


오늘의 할일 메모지를 다운받아 하루 사소한 할 일을 목록으로 만들고 실천해보세요!

오늘의-할일.png
0.00MB

댓글(3)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