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의 인생까지 망치게하는 3가지 습관

남의 인생까지 망치게하는 3가지 습관

알게 모르게 우리의 주변에는 나를 괴롭히고 화나게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들은 눈치없이 행동하거나 헛소리를 늘어놓거나 어리석은 결정을 내리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를 못살게 굴고 괴롭힙니다. 이 오만하고 이기적인 사람들이나 도무지 말이 통하지 않는 사람들을 만날때면 여러분들은 인내심의 한계를 느낄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바보같은 짓을 하면서도 근거없는 자신감(근자감)을 가지고 있어서 우기는데에는 선수이며 상대방의 의견이나 감정은 조금도 신경쓰지 않습니다. 게다가 생각하지 않고 고민하지도 않으면서 그저 자기 생각이 옳다고 확신합니다. 겉으로는 쿨하고 멋있는 행동으로 보이지만 사실은 가장 어리석고 멍청하며 자신과 남의 인생까지 망치는 3가지 습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자아도취자가 되는 것

자아도취에 빠진 사람은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고 행동이 과장되며 다른 사람에게 주목받기를 원하지만 정작 가장 필요한 공감능력은 부족합니다. 이런 자아도취형 인간은 크게 두 부류로 나뉩니다. 첫째 사악하고 망상증이 있는 부류 남을 조롱하고 착취하며 속이는 유형으로 독선적이고 적대적이며 공격적일 뿐 아니라 따뜻한 공감 능력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입니다.

 

이들은 자신의 모든 권리를 누릴 자격이 있다고 확신하기 때문에 늘 자만심으로 가득한 상태입니다. 이런 사악한 자기도취형 인간은 감장이 말라있으며 책임감또한 없습니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이 굴복하고 고통받는 모습을 즐깁니다. 특히 타인을 모욕하면서 자신감을 느끼고 이를 통해 경력을 쌓습니다. 사악한 자귀도취형 성격으로 권모술수에 능하고 싸이코패스같은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둘째 거만하고 자랑하기 좋아하는 분류, 이들은 끝없이 권력을 추구하고 대게 지나친 자신감에 사로잡힌 멍청이입니다. 이들은 거만하게 굴며 특히 위협을 받는다고 느낄 때 더욱 거만하게 행동합니다. 이들은 자신의 능력과 결과물을 은연중에 상대방에게 자랑하기 좋아하며 이로하여금 칭찬을 받길 원합니다. 상대방이 자신의 능력을 폄하하는 말을 하면 분노에 치를 떨며 어쩔줄을 몰라하기도 합니다.

 

지도자나 예술가 학자 중에 이런 유형의 자아도취에 사로잡힌 사람들이 많습니다. 자아도취형 인간은 자신이 남을 좌지우지 한다고 믿으며 이런 인간 유형은 피하는 것이 상책이며 본인 자신도 자아도취형 인간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두 번째 너무 많은 생각을 하는 것

멍청한 인간은 단순히 이력이 부족한 사람이 아닙니다. 질적 능력이 부족하거나 판단력이 없는 사람도 아닙니다. 멍청한 인간도 생각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생각을 너무 많이 하는 것입니다. 이들은 오히려 생각이 너무 많고 지나치게 의미를 부여해 엉뚱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생각은 주로 과거와 미래를 향하는 경우가 많아서 정작 집중해야 할 현재를 놓치게 됩니다. 현재의 중요한 일은 생각하지 않고 지나간 과거를 후회하거나 오지 않은 미래를 걱정하는 것입니다. 또한 생각은 잘못 형성된 신념과 가치관에서 파생되는 경우가 많고 그러그한 생각들은 주로 여러 부정적인 판단과 논리적인 모순을 낳게 합니다.

 

생각하면 할 수록 부정적인 생각으로 뻗어나가 결국 자신을 파괴하는 것입니다. 너무 많은 생각은 필연적으로 실천력을 약화시키기도 합니다. 생각만 골똘이 하다가 결국 실천하지 못하고 흐지부지 끝내 버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실천 없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너무 많이 생각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만이 옳다고 확신하며 자기만족에 빠지기도 합니다. 이들은 무엇에 대해서든 그 정체성인 원래 정해져 있다고 확인하며 단정적으로 이야기하곤 합니다. 이분법적인 사고에 갇혀서 넓은 사고를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들은 모든 질문을 이분법적으로 하며 두 경우가 모두 공존할 수 있다는 사실을 견디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한 문제에 대해서도 맞다, 아니다 딱 두가지의 대답만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이분법적 사고에 갇힌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을 지치게 만들고 피곤하게 만들며 답답함을 느끼게 합니다. 또한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꼬이게 만들고 망칩니다. 

 

 

 

세 번째 근거 없이 미래를 무조건 낙관하는 것

사람들이 왜 멍청한 결정을 하는 것인지에 대해 이해를 하려면 우선 인지 편향의 개념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인지편향이란 사고력 전반에 오류가 생겨서 일어나느 현상으로 착시라는 것을 알면서도 사고력 전반에 오류가 생겨서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서로 연관이 없는데 연관이 있다고 잘못 생각하고 그걸 사실로 믿는 경우입니다. 자신은 교통사고가 나지 않거나 병을 잘 걸리지 않거나 불행해지지 않는 남들과는 다른 특별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낙관적으로 사는 것입니다.

 

이 근거 없는 자신감 때문에 남에게 피해를 주는 멍청한 짓을 해도 별일이 없을 것이라고 두뇌가 인식합니다. 이처럼 지나치게 낙관적인 생각을 하고 멍청한 짓을 해도 운좋게 들키지 않으면 장땡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멍청이들은 일상에서 더 멍청한 결정을 더 자주하게 되는 것입니다. 남들과는 다를 것이라는 막연한 긍정심으로 당장은 문제가 없으니 별 일 없을 것이라고 태평하게 있는 것 또한 멍청한 행동입니다.

 

 

 

멍청한 사람은 자신이 멍청한줄도 모르고 다른 사람이 멍청하다고 비난합니다. 나도 나 자신과 남에게 피해를 끼치는 멍청이는 아닐까요? 지금부터라도 똑똑한 행동인 줄 알고 행했던 멍청한 행동들을 돌아본다면 더 이상 나 자신의 인생을 위협하는 멍청이가 아닌 현명한 사람으로서 성공과 행복을 누리며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내 주위에는 왜 멍청이가 많을까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